기타자료들 입니다

성경66권의 순서의 이해와 암기 (폄)

페이지 정보

작성자 피이스이 작성일21-01-22 15:06 조회6,306회 댓글0건

본문

성경66권의 순서의 이해와 암기

 

 성경은 구약39권,신약27권으로 도합 66권의 책입니다. 이 순서에는 상식으로는 생각할 수 없는 하나님의 지혜가 그 속에 들어 있습니다. 성경전체는 예수그리스도를 알게 하는 하나님의 말씀일 때 구약은 오실 예수님에 대한 말씀이고 신약은 오신 예수님에 대한 말씀입니다. 그 순서를 무조건 암기할 것이 아닙니다. 성경 전체의 순서를 깊히 연구하는 마음으로 바라 볼 때 그렇게 순서를 정하지 아니할 수 없는 필연적인 이유가 있습니다.

그러므로 그 것을 잘 이해하면 성경의 순서를 암기력이 부족한 분이라도 그 순서가 잘 이해가 되면 그 전체적인 뜻이 유기적으로 발전적으로 연결되어 하나가 되게 이해가 되면서 기억이 날 것입니다.

구약 39권과 신약 27권을 차례대로 그 순서의 필연성을 말하면서 그 뜻을 마음에 새기려고 합니다.

다음의 글을 잘 읽으시길 바랍니다. 그리하면 성경 66권의 순서가 저절로 기억에 남아 있을 것이며 각 책의 앞뒤에 무슨 책이 있어야 할 것이 저절로 생각이 날 것입니다.

그리하여 성경66권의 순서를 정확하게 기억할 뿐 아니라 성경의 66권의 의미를 바르게 해석하고 깊이 연구할 수 있는 도움이 도리 것을 확신하는 바입니다.

 

제1장. 구 약

구약은 오실 예수님에 대한 하나님의 약속의 말씀입니다.

그 순서를 5가지의 분류를 하면서 그를 연결하여 이해합니다.

 

구약의 5분류

1.(모세오경 5권)(창출레민신) 창출레민신을 입에 습관이 되도록 60번 이상 반복

인간창조와 가나안 땅에 들어가게 하는 준비의 말씀입니다.

2.(역사서 12권)(여사룻사사열열역역에느에)

가나안 땅에 들어간 후에 예수님의 역할 9가지입니다.

3.(시가서 5권)(욥시잠전아)

예수님의 역할을 알고 예수님에 대한 5가지 찬양입니다.

4.(대선지서 5권)(이예예에다)

예수님을 찬양을 온전히 함으로 영적인 능력이 임할 다섯가지 능력입니다.

5.(소선지서 12권)(호요아오요미나하스학스말)

1-4까지의 예수님을 잘 모시고 12가지로 변화 되면 구원이 있고 그렇지 아니하면 심판을 하실 것입니다.

이상이 구약을 성경책의 성격상으로 분류한 것입니다.

그러나 그 것을 더 세분하여 39권을 차례로 연구하여 그 순서에 있는 하나님의 뜻을 알아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구약39권의 순서 속에 있는 하나님의 지혜와 바른 이해

구약의 중심개념은 가나안 땅입니다.

가나안 땅은 그리스도,심령천국,교회천국,영원한 천국을 상징합니다.

 

제1. 모세 오경 5권

1.(창세기)

하나님께서 천하 만물을 만드시고 인간을 창조하시었으나 인간이 타락하여 노아할아버지 가정이외는 다 물로 심판하였다.

그러나 그 후손들도 악하니 아브람을 택하여 그를 통하여 이스라엘 백성을 이루게 하였으나 이스라엘12지파는 바로왕의 노예가 되었다. 그리하여 구원자가 필요하게 되었습니다.

 

2.(출애굽기)

하나님께서 모세를 보내 주시어 이스라엘을 애굽에서 구원하시는 것은 예수님께서 구원의 단계를 만들어 구원하시는 길이 되신 것이다. 중생구원 ,성화구원,영화구원입니다.

홍해바다를 건너 광야를 지나 요단강을 건너야 가나안 땅에 들어갈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스라엘은 하나님과 모세를 원망하여 40년간을 광야에서 방황하게 되었으니 옛사람이 원망불평의 원인이었습니다.

 

3.(레위기)

옛사람을 죽게 하는 제사를 하나님께서 고안하여 제사를 드리게 하였다.

거듭나야 거룩한 백성이 되어 하나님의 백성이 될 수 있습니다. 제사 즉 예배 없이는 하나님의 아들들이 될 수 없습니다.

 

4.(민수기)

옛사람이 죽고 새 사람이 되어 하나님의 자녀가 되어 하나님의 백성,하나님의 일꾼,하나님의 군사가 되어 광야에서 훈련을 받아야 합니다.

 

5.(신명기)

하나님께서는 거듭난 자들에게 출애굽기에서 주신 명령을 거듭주시었으니 신명기란 말씀은 재차 명령을 주시었다는 뜻입니다. 하나님은 우리로 하여금 가나안 땅에 들어가 말씀에 순종하여 복을 받게 하시는 분입니다.

여기까지가 모세오경입니다. 다음 역사서 12권은 가나안 땅의 정령과 그 안에 살면서의 예수님의 역할입니다.

 

제2.역사서 12권

모세오경의 요약은 가나안 땅을 들어갈 준비를 하는 것이었습니다.

역사서는 가나안 땅에 들어간 후에 예수님의 역할 9가지입니다.

 

1.(여호수아)

가나안을 정령하신 예수님에 대한 말씀입니다. 가나안7족속을 멸하고 ,블레셋 5성읍과 방백을 다 멸하는 것입니다.

우리 마음을 예수님께서 점령하시어 옛사람을 다 멸하고 악한 생각들을 다 멸하는 것을 상징하며 그리하여야 천국이 건설됩니다.

 

2.(사사기)

가나안 땅에 들어가신 후에 예수님은 지도자가 되십니다.

사사란 지도자를 말하며 선생님,변호사,전쟁시에 대장 노릇하는 온전한 인생의 안내자는 예수님밖에 없습니다.

 

3.(룻기)

지도자인 예수님은 온 인류를 하나가 되게 하여 하나님 아버지의 아들들로 만들고 한 가족이 되게 하시는 분입니다.

다윗의 자손에서 예수그리스도께서 태어나 아들들이 되게 하시었습니다.

 

4.(사무엘상)

인류를 하나가 되게 하시는 예수님은 제사장이요,선지자요,왕이십니다. 즉 그리스도,메시야이십니다.

인생의 문제는 왕,제사장,선지자의 문제인데 모든 문제를 해결하시는 예수님입니다.

사무엘 상하를 보면 제사장(엘리),선지자(사무엘),왕(사울,다윗)에 대한 말씀입니다.

 

5.(사무엘하)

상동

 

6.(열왕기상)

메시야의 역할 중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왕이 되시는 것입니다. 마음에서 왕,가나안 땅에서 왕,천국에서 예수님이 왕이십니다.예수님께서 왕이 되어야 적을 다 멸할 수 있고 악을 다 멸할 수 있으며 우리는 천국백성이 됩니다.

 

7.(열왕기하)

상동

 

8.(역대상)

왕이신 예수님은 항상 나와 함께 하여야 합니다.

시간과 공간이 주님의 것이 되어야 합니다. 역사 속에 예수님께서 왕이 되시어야 하는 것입니다.

 

9.(역대하)

상동

 

이상 6가지가 예수님의 가나안 땅에서의 역할이며 이로서 완전한 역할이 되어 나를 완성하십니다.

하나님의 뜻이 완성됩니다.

그러나 이스라엘은 우상숭배를 하면서 하나님의 진노를 사고 결국 바벨론에 포로로 잡혀 갔습니다.

그리하여 세권의 책이 더 기록된 것입니다.

 

10.(에스라)

바벨론에 세상에 포로로 잡혀간 자들은 구속하시고 귀환하게 하시는 예수님이십니다. 하나님께 돌아오게 하시는 예수님이십니다.

 

11.(느혜미야)

하나님께 돌아오게 하신 예수님은 성전을 재건하시는 분입니다. 성전재건이란 우리의 몸과 마음을 치료하여 하나님의 성령의 전으로 온전하게 하시는 것입니다.

 

12.(에스더)

하나님을 떠나 바벨론에 포로로 잡혀간 이스라엘이 죽게 되었을 때 살려 주시는 분입니다. 죽음 직전에서 절망에서 소망으로 살려 주는 일을 하시는 예수님에 대한 말씀입니다.

 

역사서12권은 가나안 땅 안에서 예수님의 역할 9가지입니다.

그 9가지 역할은 내 영혼에 하나님의 나라를 건설하기에 완전한 것으로 찬송을 받아야 마땅한 것입니다.

신약에 있는 바울서신13권에 9가지 종류의 말씀과 비교하여 기억하여야 합니다.

 

제3.시가서 5권

시가서는 다섯가지 찬양에 대한 말씀입니다.

예수님은 온전히 찬양을 받으시되 다섯가지 찬양을 받으실 분입니다.

 

1.(욥기서)

슬픔을 기쁨으로 바꾸시는 예수님에 대한 말씀입니다.고난을 축복으로 바꾸어 주시는 분을 찬양하여야 합니다.

2.(시편)

만물과 만사를 통하여 찬양을 받으실 예수님에 대한 말씀입니다.

 

3.(잠언서)

지혜를 찬양하여야 합니다. 예수그리스도는 우리의 지혜가 되고 그 지혜를 통하여 찬양을 받으시어야합니다.

 

4.(전도서)

허무한 인생을 의미있게 보람있게 하시는 예수님을 찬양하여야 합니다.

5.(아가서)

남녀의 사랑을 하나님과 성도들과의 사랑으로 승화시키시는 예수님을 찬양하는 찬양시입니다.

이와 같은 다섯가지 찬양은 온전한 찬양으로 그러한 찬양을 드리는 자에게 하나님의 권능이 임합니다. 예수님은 하나님의 능력이십니다.

 

제4.대선지서 5권

예수그리스도를 찬양을 받으실 분이십니다. 그 찬양은 시가서의 5권의 내용이다.

 

찬양을 드리는 마음이 넘치는 자에게는 하나님의 능력이 임합니다.그 능력은 대선지서의 내용이 되는 것입니다.

1.(이사야)

예수님은 인생의 모든 문제의 구원이 되시는 능력이시다.

 

2.(예레미야)

교회(예루살렘)을 건설하고 이기게 하고 살리는 능력이다.

 

3.(예레미야애가)

교회와 성도들을 위하여 눈물을 흘리고 애통하는 자에게 임하는 능력이다.

4.(에스겔)

꿈과 환상 영계가 열리는 능력입니다.

 

5.(다니엘)

예수님이 계심으로 임한 능력을 세상(이방)을 이기는 능력입니다.

 

1)가나안 땅에 들어갈 준비

2)가나안에 들어간 후에 9가지 역할

3)5가지 찬양

4)5가지 능력이면 완전한 것이지만 예수님이 오시면 우리 인간에게 하실 중요한 일 12가지가 있으니 이 것이 소선지서 12권입니다.

 

이 예수님을 영접하고 받아들이면 영생이 있고 이를 거부하면 하나님의 심판이 있을 뿐이다.

그 순서는 중요한 것 먼저 된 순서이며 논리적인 순서로 순서가 되어 있습니다.

 

제5.소선지서 12권

1.(호세아)

인간에게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이다.

성적으로 ,우상숭배로 타락한 인간을 구원하기 위하여 오실 예수님에 대한 말씀이다.

 

2.(요엘)

우상을 벗어났어도 죄를 회개할 줄 모르는 인간은 죄를 회개하는 예수님이 오실 것이라는 말씀이다.

만일 회개를 못하는 자는 하나님께 완전한 멸망을 받는다는 말씀입니다.

 

3.(아모스)

회개를 하였어도 아직 남아 있은 성도들의 악을 없애는 예수님이 오시어야 함을 알게 하는 말씀입니다.

 

4.(오바댜)

악을 마음에서 제거한 후에는 하나님의 종이 되려면 마음이 교만과 육적인 생각을 멸하신 예수님을 영접하여야 할 것을 알게 하는 말씀입니다.

 

5.(요나)

마음에 교만을 없애고 영적인 사람이 되었으면 순종하고 전도하게 하는 예수님의 말씀입니다.

 

6.(미가)

순종하고 전도하는 자가 되었어도 순간 순간 죄를 지을 수도 있고 하나님이 버리면 무서운 심판이 있으니 하나님을 두려워 하고 살아야 할 것을 알게 하여 하나님을 경외하게 하시는 예수님에 대한 말씀입니다.

이상 6가지의 말씀은 완전한 한 세트입니다.

오실 예수그리스도의 이러한 6가지 역할이 우리 성도를 완전하게 하실 것입니다.

그러나 성도들이 인간적인 눈으로 볼 때 세상에서 더 잘 살고 출세하는 것처럼 보여 하나님의 사랑을 의심하는 마음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그리하여

 

7.(나훔)

이방인(불신자)는 하나님께서 반드시 심판하실 것이기 때문에 그들을 불쌍히 여기게 하시는 예수님에 대한 말씀입니다.

 

8.(하박국)

불신자들이 잘되어도 심판을 받을 것이니 불쌍이 보는 마음에는 절대적인 믿음이 있어야합니다.

오직 의인은 믿음으로 살아야 하기 때문이며 예수님은 환경과 물질을 초월한 믿음으로 살게 하시는 분입니다.

 

9.(스바냐)

환경과 물질을 초월한 믿음 즉 절대적인 믿음으로 하나님을 즐거워 하는 믿음이 되면 하나님은 그를 가까이 데리고 오시는 것입니다.믿음으로 멀어졌던 우리를 가까이 하게 하시는 예수님에 대한 말씀입니다.

 

10.(학개)

하나님께 가까이 오게 하시는 예수님은 성전을 재건하시고 복을 주시는 예수님이십니다.

성전은 몸과 마음입니다. 몸과 마음을 고치고 완전하게 하시고 축복을 하시는 예수님에 대한 말씀입니다.

 

11.(스가랴)

몸과 마음이 완전하게 재건되고 축복하심을 받으면 하나님의 예언의 말씀이 성취가 되는 것입니다.

그 예언의 성취는 거듭난 자가 잘 되는 것이며 십자가의 은혜로 잘되는 것이며 그리스도 중심으로 잘되는 예언입니다.

 

12.(말라기)

말씀이 성취되는 예언이 이루어진 결과를 야기하시는 예수님은 하나님께 온전한 예배를 드리게 하시는 예수님이십니다.

거짓예배를 온전한 예배로 완성하게 하시는 예수님에 대한 말씀입니다.

 

제2장.신약

오신 예수님에 대한 말씀이 신약이며 27권입니다.

 

27권을 분류하면

 

1)역사서(5)

2)바울서신(13)

3)히브리서(1)

4)공동서신(7)

5)에언서(1)

로 되어 있습니다.

 

 

신약27권의 순서 속에 있는 하나님의 뜻

1.역사서(마,마,누,요,사)

5권의 책입니다. 예수님께서 오시어서 교회를 세우시었다는 뜻입니다.

 

4복음서라고 합니다. 복음서가 4권이기 때문입니다. 앞에 3권을 공동서신이라고 하는 것은 요한 복음을 제외한 앞에 서신은 그 관점이 같기 때문입니다.

 

2.바울서신(로,고,고,갈,에,빌,골,데,데,디,디,디)13권

일반서신과 달리 특정한 교회에 주신 바울이 기록한 책입니다.

교회를 온전하게 하시고 성도를 온전하게 하시어 세마포로 단장하는 말씀이 되시는 예수님에 대한 말씀,13권의 책입니다.

성도들이 예수님을 모시고 교회생활을 바르게 할 때 이루어져야 할 것들 9가지가 들어 있습니다.

즉 7가지가 한 세트인데 목회서신과 빌레몬서 두가지가 추가 되었습니다. 그리하여 도합 9가지의 말씀이며 권수로는 13권입니다.

 

3.히브리서(히)1권

유대인들을 믿게 하시는 하나님의 말씀이신 예수님에 대한 말씀입니다.

신구약이 하나되게 하시는 예수님에 대한 말씀입니다.

4.일반서신(야,베,베,요,요,요,유)7권입니다.

바울서신과 달리 모든 교회를 수신자로 한 책이기 때문에 일반서신이라고 합니다.

바울서신에서 성도의 생활을 온전하게 하는 말씀이 완성되었은데 다시 필요한 말씀은 주신 이유는 교회에서 중요한 가치관을 알려 주신 것입니다. 가장 중요시할 것부터 차례로 일반서신이 기록되어 있습니다.

행함이 중요합니다(야고보서). 또한 믿음의 내용이 중요합니다(베베드로전서,후서). 참된 사랑(요한일,이,삼서)이있어야 합니다. 신앙은 끝이 중요합니다(유다서).

 

5.예언서(계) 1권입니다.

예수님의 예언의 말씀의 성취입니다.

이상으로 신약을 간략하게 정리하어 순서를 이해하였습니다.

이제는 신약 27권의 내용을 약간 더 자세하게 알아보면서 그 순서를 논리적인 순서에 따라 기억되게 하고자 합니다.

 

제1.역사서 5권

 

역사서는 4복음서와 사도행전으로 예수님께서 오신 역사의 기록이며 교회를 세우신 기록입니다.

 

1.(마태복음)

예수그리스도는 인간의 왕으로 오셨다는 것입니다.열왕기 상하와 같습니다.

 

2.(마가복음)

왕이신 예수님께서 섬기는 종으로 낮아져서 오시어 인간을 섬기시는 일을 하시어 우리로 하여금 섬기는 자가 되게 하시었습니다. 1의 왕권과 2의 섬김의 조화는 위대한 것입니다.

 

3.(누가복음)

예수님은 인간의 원본 즉 인자이시며 참 인간으로 오신 분입니다.

온전한 인간의 모습은 예수님의 인성 속에 계신 것입니다. 1,2,3을 공관복음이라고 합니다.

 

4.(요한복음)

인간으로 오신 예수님은 참 하나님이십니다. 하나님의 신성의 온전한 것이 그리스도 안에 거하십니다.

3의 인성과 4의 신성을 가지신 예수님만이 메시야 이십니다.

 

5.(사도행전)

오신 예수님은 십자가에 달려 죽으시고 부활승천하시어 성령을 보내 주심으로 교회를 세우시었습니다.

지금도 사도행전은 계속되고 있습니다.

 

제2.바울서신 13권

바울사도가 각 교회에 보낸 편지 형식으로 되어 있으며 이는 성도들의 교회생활을 온전하게 하여 교회를 온전하게 하기 위함입니다.

 

1.(로마서)

교회에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말씀이 있는 교회를 세우는 것입니다. 복음의 진리가 있는 교회를 이루어야 진정한 교회입니다.오직 믿음으로 구원을 받는 것을 앞세움으로 교화를 하나가 되게 합니다.

 

2.(고린도전서)

교회가 말씀이 있어도 문제의 응답이 없으면 곤란합니다. 인간의 모든 문제가 해결되고 문제의 응답이 예수그리스도가 되어야 합니다.

 

3.(고린도후서)

상동

 

4.(갈라디아서)

로마서와 고린도전후서의 열결하는 사다리와 같은 책입니다. 말씀과 응답이 서로 연결되어야 하는 것입니다.

그렇게 하여야 진리가 생활에 적용되는 것이며 생활의 응답이 진리와 바른 관계를 맺게 되는 것입니다.

 

5.(에베소서)

말씀이 있고 응답이 되며 말씀과 응답이 서로 조화되면 완전한 교회가 되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에베소서는 온전한 교회의 모습,온전한 성도의 모습 즉 성도생활의 모범답안을 알려 주는 책입니다.교회론입니다.

 

6.(빌립보서)

성도가 온전한 성도가 되면 은혜가 충만하여야 하며 그 은혜는 성도를 사랑하고 성화되는 것을 기뻐하는 은혜이어야합니다.

바른 은혜와 기쁨을 충만하게 하는 예수님을 알게 하는 책입니다. 은혜론입니다.

 

7.(골로새서)

교회가 은혜가 충만하고 기쁨이 충만하면 너무 치우쳐 이단이 될 수도 있습니다.

그러므로 골로새서는 은혜와 기쁨을 그리스도를 떠나지 않게 하시는 예수그리스도에 대한 말씀입니다.기독론입니다.

 

8.(데살로니가전서)

은혜가 충만하고 그리스도를 떠나지 않는 자는 축복을 받을 것이나 그 것이 현세의 복만을 구하과 내세의 영광과 관계가 없으면 잘 못된 것입니다. 성도는 현세 보다 주님의 재림을 기다리고 내세의 영광을 구하는 자가 되어야 합니다.

 

9(데살로니가후서) 상동

이상 바울서신9권에 종류로는 7가지로 합당한 생활을 하면 세마포를 단장한 온전한 성도가 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여기서 그치지 않고 계속하여 서신이 기록된 이유는 교회에서 가장 염려되는 3부류의 사람들입니다.

목회자와 노예와 유대인들입니다. 그리하여 목회서신 3권과 빌레몬서 1권과 히브리서가 계속 기록되게 된 것입니다.

그러나 히브리서는 바울서신이 아니며 디모데 전서 후서는 두권인 바를 생각하면 2가지의 말씀이 더 기록되었습니다. 고로 7가지 에 2가지를 더하면 9가지가 되는 것입니다.

 

바울서신이 13권이지만 9가지의 말씀입니다.

 

10.(디모데 전서)

목회서신으로 목회자에 있어야 할 예수그리스도에 대한 말씀입니다.

 

11.(디모데후서)

상동

 

12.(디도서)

목회의 윤리 또는 목회의 선한 목적을 기록한 책으로 목회자를 통하여 선한 목적과 모습과 교육을 이루시는 예수그리스도에 대한 말씀입니다.

 

13.(빌레몬서)

사회적인 약자인 노예를 차별하지 않고 같은 형제로 여기게 하시는 예수그리스도에 대한 말씀입니다.

이상 13권이 바울서신인 바 차례대로 기억하여 논리적으로 연결하여 순서가 저절로 나와야 합니다.

 

제3.히브리서 1권

1.(히브리서)

유대인에게 믿음으로 구원을 받게 하시는 예수그리스도에 대한 말씀입니다. 신구약을 하나되게 하시는 예수그리스도에 대한 말씀입니다.이미 말한 바와 같이 목회자,노예,유대인을 고려한 것은 목회자는 교회에 중요하기 때문이며 히브리인들과 노예는 염려되는 사람들이기 때문에 특별이 그들에 대한 책이 기록된 것입니다.

이상으로 신약이 마쳐도 되겠으나 그러나 교회에서 최고로 강조하고 중요시 할 것이 몇가지 있어서 다시 공동서신이란 책이 기록되었고 다음 순서로 자리를 잡고 있습니다.

행함과 믿음의 내용과 사랑과 끝까지 타락하지 않는 것이 중요한 것입니다.

 

 

제4.공동서신 7권

1.(야고보서)

교회에서는 이론보다 말보다 행함이 중요합니다. 행함이 없는 믿음은 중요합니다. 그리스도가 마음에 있는 자는 행함이 때릅니다.

 

2.(베드로전서)

행함이 있어도 그 것이 믿음의 내용에 합당하지 아니하면 아무 것도 아닙니다. 예수님은 믿음의 내용을 바르게 하시는 분입니다.

 

3.(베드로후서)

상동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위로
아래로